[Mysql] Mysql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이며 간단한 명령어

Mysql의 명령어

Front-end의 일을 하면서도 실제 간단한 query 정도는 서버에서 날릴 일이 생겨 간단한 query문 부터해서 하나씩 정리해보고자 글을 썼다. 이 글은 restful api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query만 정리했을 뿐 실제 비지니스에서 사용하는 목적으로 보려고 한다면 다른 블로그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Create문

데이터 베이스의 Table을 생성할 때 사용하는 query이다.

CREATE TABLE [TABLE명] (
    `index` INT(11) NOT NULL AUTO_INCREMENT,
    `user_id` VARCHAR(50) NOT NULL,
    `contents` MEDIUMTEXT NOT NULL,
    `regdate` DATETIME NOT NULL DEFAULT CURRENT_TIMESTAMP,
    PRIMARY KEY (`idx`)
)
COLLATE='utf8_general_ci'
ENGINE=InnoDB
AUTO_INCREMENT=1
;

[TABLE명] 의 이름을 가진 데이터 테이블을 생성하는데 그 테이블의 Column은 index, user_id, contents, regdate를 가진다. 그 중 index는 Primary key이며, 자동으로 index값이 1씩 증가한다. regdate의 경우, 데이터가 생성된 시간과 날짜가 저장된다.

Insert 문

DB Table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할 때 사용하는 query로서 CRUD에서 C(Create) 에 해당하는 query문이다.

INSERT INTO [TABLE명] (`user_id`, `contents`) VALUES ('martin',  'table에 새로운 데이터 값을 삽입합니다.');

위의 생성된 TABLE을 기준으로 user_id와 contents의 값을 삽입한다. 위에서 지정한 ‘index’와 ‘regdate’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해당하는 value는 사용자가 넣어주지 않아도 된다.

Select 문

Restful Api 에서 가장 많이 응용되는 간단한 query문으로 Table의 전체 리스트를 받아오거나 혹은 특정index에 따른 값을 조회할 때 사용한다. CRUD에서는 R(Read) 에 해당하는 query문이다.

SELECT * FROM [TABLE명];

SELECT * FROM [TABLE명] WHERE index=1;    

DELETE 문

DB Table에 데이터를 지울 떄 사용하는 query로서, CRUD에서는 D(Delete) 에 해당하는 query문이다.

DELETE FROM [TABLE명] WHERE index=3;

[TABLE명] 안의 데이터 중 index값이 3인 데이터를 삭제한다.

Update 문

DB Table에 기존에 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로 바꾸려할 때 사용하는 query로서, CRUD에서 U(Update) 에 해당하는 query문 이다.

UPDATE [TABLE 명] SET user_id='update_admin', contents='update contents' WHERE index=1;

[TALBE명] 안의 데이터 중 index값이 1 인 데이터의 user_id와 contents의 내용을 각각 ‘update_admin’과 ‘update contents’로 업데이트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