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Chrome extension 을 위한 manifest.json 옵션

Chrome extension 개발을 위한 manifest 각 옵션들

모든 Chrome extension 을 개발하기에 앞서 manifest.json 파일이 있다. 그리고 Chrome extension 에 올릴 때 이 manifest 라는 JSON 형태의 파일을 분석해서 원하는 크롬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살펴보다 보니 생각보다 이 옵션에 대한 자세한 글이 없어 구글 개발자를 위한 페이지를 보고 글을 썼다. 출처는 아래에 기재되어 있으니 필요하면 아래의 출처 사이트로 가서 보면 된다.

More …

[VueJS] VueJS를 이용한 JWT 인증 기반 CRUD 구현하기

JWT 인증 기반의 Backend 와 연동하기

요즘은 많은 회사들이 개발 트렌드가 MSA 으로 가고 있는 듯 하다. 얼마 전, 카카오 컨퍼런스 If Kakao 에 가서 가장 관심 깊게 보았던 내용 역시 카카오 광고 플랫폼 MSA 적용 사례 및 API Gateway와 인증 구현에 대한 소개 에 대한 세션이었다. 아무래도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여기어때/호텔타임 을 서비스 하고 있는 위드이노베이션) 에서의 관심사가 가장 잘 반영된 세션이었던 터라 그랬던 것 같다. 그래서 이참에 간단하게 NodeJS 를 기반으로 JWT 인증 방식을 통해 한 번 구현해볼까 한다.

More …

[VueJS] VueJS 프로젝트, S3를 이용한 웹 어플리케이션 올리기

들어가기 전

최근 회사에는 모든 개발자들에게 AWS 에 대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도록 권한을 주자 라는 취지하에 많은 개발자들에게 기회를 쥐어줬다. 필자 역시 이때다 싶어 관련해서 몇가지 서비스를 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AWS 에 대한 지식이 약한 필자로서는 사실 이용해볼 수 있는 서비스는 굉장히 한정적이었다.(앞으로 열심히 해야겠다라는 의욕이 뷸타는 계기가 됐다..) 그 중 평소에 이용하던 s3 관련해서 보다가 s3를 이용하면 웹 호스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았다. 그 것을 계기로 관련 기술들을 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관련된 자료도 찾기가 굉장히 어려웠고, 시간 또한 굉장히 오래 걸렸다(웹 호스팅 자체가 오래 걸린게 아니라 실제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배포 시스템까지 붙이는 것 자체가 오래 걸렸다.) 그래서 이참에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개발자를 위해서 실제 서비스에 올리기까지의 과정을 간단한 예제를 통해 공유하기로 했다.

More …

[Theory] 자료구조, 큐(Queue) 와 스택(Stack)

Queue 란 무엇인가?

Queue(큐) 란 컴퓨터의 기본적인 자료 구조 중 하나로 항상 또 다른 구조 스택과 비교가 되는 자료 구조 중 하나이다. 일단 Quese 는 FIFO 라고 표현 한다. FIFOFirst in first out 이다. 말 그대로 먼저 들어온 것이 먼저 나간다.

Queue 의 사전적 의미로는 1. (무엇을 기다리는 사람자동차 등의) 줄 2. 대기 행렬 3. 줄을 서서 기다리다 등이 있다.

More …

[Theory] Reflow 와 Repaint

Reflow 와 Repaint 란 무엇인가?

프론트 엔드 개발자라면 이 두가지의 차이점과 개념에 대한 질문 끊임없이 받는다. 항상 이러한 질문을 받으면 나도 모르게 당황하게 된다. 개념이 어렵다기보단 한번 공부하고 나면 금방 금방 까먹기 때문일 수도 있고, 실제 이러한 것에 대한 고민을 그렇게 많이 안해서 일수도 있다. 하지만 사실 UI 개발자라면 해당 성능에 대해서 당연히 고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러한 이유가 전부는 아니겠지만 Vitual Dom 에 대한 개념이 나온 것도 결국에는 reflow 에 대한 성능 저하를 줄이기 위해서 일 거라고 생각한다.

More …